NO.1: 개미
NO.2: 개미핥기
NO.3: 개미톡
NO.4: 개미 물린 자국 사진
NO.5: 개미가 타고 있어요
NO.6: 개미꿈
NO.7: 개미와 베짱이
NO.8: 개마고원
NO.9: 갬빗
NO.10: roast beef
[앵커]
경기 지표는 대표적으로 통계청의 산업생산과 소매판매,설비투자 등 3가지 지표를 통해 가늠하는데,갬지난달 이 지표들이 모두 다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트리플 감소'는 10개월 만입니다.
문세영 기자,생산은 한 달 만에 다시 감소세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통계청은 지난달 전산업생산지수가 113.1을 기록해 전월보다 0.7%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3월 2.3% 줄어들고 4월에 1.2% 반등했지만,갬한 달 만에 다시 꺾인 겁니다.
광공업에서 1.2% 감소했는데,갬여기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조업 생산이 1.1% 줄었습니다.
지난 4월 크게 늘었던 기계장비와 자동차 등의 생산이 5월에 크게 줄어들면서 전체적으로 제조업 생산이 줄었습니다.
반면,주력 업종인 반도체는 호조세가 이어졌는데요.
반도체 생산은 지난 3월과 4월 감소세에서 반등해 1.8% 상승을 기록했고,갬수출이 원활히 이뤄지면서 재고는 지난해 5월보다 32.8% 줄었습니다.
제조업 재고도 1년 전과 비교하면 8.4% 줄어,갬지난 2009년 11월 이후 14년 6개월 만에 가장 큰 감소폭을 기록했습니다.
[앵커]
소비와 투자는 얼마나 줄었습니까?
[기자]
재화 소비를 보여주는 소매판매는 0.2% 줄어 두 달 연속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옷이나 화장품 같은 준내구재의 판매가 3% 가까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설비투자도 기계류와 운송장비 투자가 모두 줄면서 4.1% 감소했습니다.
산업활동 지표의 트리플 감소 속에 현재 경기를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지난달보다 0.6포인트 하락한 98.8로 코로나19가 확산한 지난 2020년 5월 이후 4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SBS Biz 문세영입니다.
개미와 베짱이
:국내 법률 AI 분야 선구자로 꼽히는 M 법률사무소 조모 대표변호사가 법조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AI 심화과정 강의’를 듣기 위해서다.
갬,그 길은 연구중심대학에 있고 이를 위해 교수님들의 처우를 대폭 개선하고 학생들의 국제화·수업여건 개선에 학교경영의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총장선거에 입후보한 공과대 신소재공학부 허영우 교수는 4일 CBS노컷뉴스와 가진 단독 인터뷰에서 총장으로서 4년동안 학교를 어떻게 경영해 나갈지에 대한 플랜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