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야구 고무공
취약차주 연체율 10.21% 급상승…"자영업자 연체율 상승 속도 빨라"
최근 국내 자영업자들의 대출 연체율이 급등해 회생 가능성이 없는 자영업자들에 대해 적극적인 채
무 재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6일 한은이 발표한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자영업자 대출 연체율은 2022년 2분기 말 0.50%에서 올해 1분기 말 1.52%로 급등했다.
특히 자영업자 가운데 다중 채무자이면서 저소득이거나 저신용인 취약 차주의 연체율이 급상승해 올해 1분기 말 10.21%에 달했다.
순수 개인사업자 대출 연체율도 과거 금리 상승기와 비교해 가파르게 상승했다.한은은 대출금리 상승 폭이 상대적으로 컸고,야구 고무공2022년 하반기 이후 서비스업 경기가 위축된 점 등을 배경으로 꼽았다.
서평석 한은 금융안정기획부장은 "금융시스템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 중 하나가 자영업자"라며 "현재 연체율 수준이 아주 높지는 않지만,야구 고무공상승 속도가 빠른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근 가계대출과 자영업자 대출 연체율이 나란히 상승한 것은 평균 연체액보다 연체 차주 수 증가 때문으로 분석됐다.
한은은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연체율 상승 압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금융당국은 채무 상환 능력이 크게 떨어졌거나 회생 가능성이 없는 자영업자에 대해 채무 재조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야구 고무공
:올해로 29회를 맞은 이번 서울리빙디자인페어는 브랜드 전시관과 리빙 트렌드 세미나, 리빙 디자인 어워드 등의 부대행사로 구성돼 최신 리빙·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선보입니다.
야구 고무공,즉, "새로운 감각을 얻는다는 건 한 사람의 지각 세계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사건"이기에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