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목재 니스
NO.2: 목재 용 니스
국가유산청은 13일‘포항 보경사 오층석탑’을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밝혔다.보경사 적광전 앞에 위치한 높이 약 4.6m의 오층석탑은 단층 기단 위에 탑의 몸돌인 탑신석을 5층으로 쌓고,지붕돌인 옥개석을 뒀다.탑 꼭대기는 사발 모양의 돌로 장식했다.
사명대사 유정(1544∼1610)이 1588년 지은‘내연산보경사금당탑기’에 고려 현종 14년(1023년)에 사찰에 탑이 없어 5층 탑을 만들었다는 기록으로 보아 이때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석탑의 1층 탑신석 정면에는 문비형과 자물쇠,목재 니스문고리 조각이 선명하게 표현돼 있다.문비형은 문틀이나 창틀에 끼워서 여닫는 문이나 창의 한 짝을 형상화한 것이다.국가유산청은 “통일신라시대에 건립된 석탑과 승탑에서 시작돼 고려 때까지 계승된 사리신앙의 상징으로,사리를 섬기며 부처님의 가르침과 정신을 기리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유산청은 “조성 시기에 대한 기록이 명확하고,목재 니스11세기 석탑의 전형적인 조영 기법과 양식 등이 잘 나타나 있어 역사·학술적으로 가치가 크다”고 설명했다.
목재 니스
:그러자 경찰관은 한국말로 “당신이 119에 신고하세요”라고 말했고, A씨는 “나한테 한국말로 하는 거냐.
목재 니스,러스트벨트(미국의 전통적 공업지대)의 일부인 펜실베이니아에서는 액화천연가스 수출을 중단하려는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이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민주당 내에서도 나오는 가운데 석유·가스 산업 중심의 전통적 산업 정책을 강조하는 트럼프 대통령 간 경쟁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