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아시안컵 세리머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늘(26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글로벌 연구개발(R&D) 특별위원회 제3회 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첨단바이오·인공지능(AI)·양자 글로벌 R&D 전략지도안'을 심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R&D 전략지도는 국가별 기술 수준을 논문과 특허,전문가 정성평가를 바탕으로 미국과 중국,영국,아시안컵 세레머니독일,일본 등 주요 12개국의 기술 수준을 매겨 평가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양자기술 중 양자컴퓨터 부문은 기술 수준이 가장 높은 미국이 100점을 받았지만,한국은 2.3점에 불과했습니다.
양자 통신 부문에서도 미국이 84.8점,중국은 82.5점을 받았으나 한국은 2.9점에 머물렀고,양자 센싱도 한국은 2.9점을 기록했습니다.
AI 분야에서는 효율적 학습 및 AI 인프라 고도화 4위,아시안컵 세레머니첨단 AI 모델링·의사결정 5위,안전·신뢰 AI 5위,아시안컵 세레머니산업 활용·혁신 AI 6위 수준으로 평가됐습니다.
첨단바이오 분야에서는 합성생물학 7위,유전자·세포 치료 9위,감염병 백신·치료 11위,디지털 헬스데이터 분석·활용 7위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날 특위는 글로벌 R&D 사업의 구체적 협력 방안과 공적개발원조(ODA),국제규범 협력 내용을 담은 '과학기술 글로벌 협력 종합전략'도 심의했습니다.
전략에 따르면 정부는 대통령 해외 순방과 정상회담 등 외교활동을 계기로 한 우방국과 과학기술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국가 차원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선정해 지원하고,아시안컵 세레머니해외 기관과 협력을 위한 '톱 티어 협력 플랫폼','글로벌 산업기술 협력센터'도 구축합니다.
글로벌 협력을 위한 연구자 풀을 확대하고,부처별로 분산된 해외 인력교류·지원 사업도 종합해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특위는 개방형 혁신체계 구축과 국제 연대 활동 강화,글로벌 협력 기반 조성 등 3대 추진과제를 담은 양자과학기술 국제협력 전략도 심의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과기정통부 제공]
아시안컵 세리머니
:이들의 국방비 지출을 구매력 평가(PPP)로 조정하면 러시아와 거의 같은 약 380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아시안컵 세레머니,그러면 그거에 맞서서 싸워야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