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여자 배드민턴 선수
NO.2: 일본 여자 배드민턴 선수
NO.3: 중국 여자 배드민턴 선수
NO.4: 유명한 한국 여자 배드민턴 선수
NO.5: 파리 올림픽 여자 배드민턴 선수
NO.6: 파리올림픽 일본 여자 배드민턴 선수
NO.7: 태국 여자 배드민턴 선수
NO.8: 대만 여자 배드민턴 선수
NO.9: 대한민국 배드민턴 여자 선수
NO.10: 프랑스 여자 배드민턴 선수
산업연구원,수출 시장 다변화·전기차 외 친환경 기술 확보 등 대안 제시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미국 시장 의존도가 최근 지속 높아진 가운데,향후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가 당선될 경우 불리한 정책이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다.
10일 산업연구원(KIET)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미국 대선에 따른 한국 자동차산업의 영향’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산업 대미 수출 비중은 42.9%를 차지했고,우리 자동차 기업의 국내 및 해외 생산 물량 중 46.5%가 미국 시장에서 판매될 정도로 의존도가 높다.전기차의 경우 보조금을 제한적으로 지급하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도 미국 시장에서 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바이든이 재집권하게 된다면 현행 정책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탈탄소화와 중국 견제를 위해 우방국과의 다자간 협력 강화 등의 정책들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트럼프는 화석연료 관련 투자 증가와 전기차 이행을 위한 규제 철폐가 예상되며,여자 배드민턴 선수보호주의 정책이 강화되는 가운데 수입품에 대한 보편적 관세 체계를 적용할 것으로 예상했다.대중 정책 기조는 바이든과 차이가 적지만 독자적이고,여자 배드민턴 선수광범위한 제재 수단을 강조할 것으로 내다봤다.
공급망에 있어서는 양자 모두 중국을 배제하지만,여자 배드민턴 선수바이든은 동맹과의 협력을 통해 세부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전기차 공급망에서 우리 기업의 역할이 강화될 것으로 봤다.반면 트럼프는 관세와 같은 수단으로 자국 내 조달을 강화하는데 주안점을 둘 것으로 보이며 우리 기업들은 미국 현지 생산으로 공급망을 조정하는 등 전략을 수정할 것으로 예상했다.
바이든과 트럼프 공약 중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환경 규제다.트럼프 재집권으로 전기차 수요 감소 지속 시 우리 업체들은 신규 공장을 하이브리드차 등으로 전환해 수요에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최근 전기차 수출이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 업체의 내연기관차,하이브리드차 경쟁력도 높은 편으로 친환경 정책 기조 약화에 따른 수요 변화에 부정적 영향은 적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현행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 국내외 전기차 관련 생산설비 투자를 진행 중이나 향후 전기차 수요 정체 시 친환경 자동차 관련 부품 업체의 경우 재정에 부정적 영향이 미칠 것으로 봤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이후 비교적 수요 회복이 빠른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자동차 수출이 증가하고 있어 미국 시장에 대한 의존이 더 높아지고 있다"며 "수출 시장을 동남아,여자 배드민턴 선수중동,동유럽 등 다양한 시장으로 분산해 특정 시장 종속에 따른 불안정성을 낮추고,여자 배드민턴 선수미국 수입 시장에서 수출 및 현지 생산을 적정 수준으로 조절하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의견을 냈다.
보고서는 “이번 미 대선 국면을 보면,친환경 정책에 대한 견해에 따라 전기차 등 어느 한쪽으로 전략을 집중하는 것은 위험이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된다”며 친환경 자동차 전략에서 다양한 기술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전기차 외 하이브리드차,수소전지차,여자 배드민턴 선수이퓨얼 등을 예시로 언급했다.
전기차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는 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자체 공급망 혹은 우리 기업이 주도하는 공급망 구축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태국 여자 배드민턴 선수
:EV3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사용한 기아의 첫 소형 전기차다.
여자 배드민턴 선수,신민기씨는 〈시사IN〉에 “R&D 예산 삭감의 또 다른 구실을 만들어주는 거 아니냐는 불안감이 있는 상황에서, 목소리를 모으고 표출해 준 구성원들에게 감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