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KBO 리그신인드래프트 1차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환경·다양성 운동가 마이아로즈 크레이그
일곱 대륙 40개국 여행하며 탐조한 이야기
정신질환자 어머니 내밀한 이야기도 담아
마이아로즈 크레이그 지음,2016 KBO 리그신인드래프트 1차신혜빈 옮김,최순규 감수 l 문학동네 l 1만9800원
고작 인생을 22년 살아놓고 자신의 삶을 회고하는 에세이를 썼냐고 반문할 수 있다.그러나‘버드걸’을 다 읽고 나면 그런 생각이 얼마나 협소한 생각인지 알게 될 것이다.이 책은 탐조가이면서 환경·다양성 운동가이고 디아스포라적 삶을 살아온 마이아로즈 크레이그가 그의 무지갯빛 삶을 담은 아름다운 이야기다.그가 지나온 삶의 여정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깊고 넓고 다채로우며 역동적이다.그가 이 책에 녹여낸‘탐조 가족’의 기가 막힌 탐험 이야기는 한편의 멋진 모험 소설이자 흥미진진한 가족 여행기이다.저자의 글은‘나는 이렇게 많은 새를 봤다’고 과시하는 글이 아니다.저자 가족과 저자 자신의 내밀하고 아픈 부분도 있는 그대로 드러낸 처절한 기록이면서,새에 미쳐 일곱 대륙 40개국을 여행한 이 가족이 목도한 세계 곳곳의 자연 훼손 실태 참상을 고발하는 환경책이기도 하다.
탐조 이야기로만 가득 채워졌다면 유별난 가족의 취미 이야기로 끝났겠지만,이 책은 크레이그 가족의 슬픔과 고통의 한 단면도 보여준다.크레이그 어머니는 양극성 장애를 가진 정신질환자이고,조증과 우울증을 반복적으로 오갔다.자살 충동과 수면 부족,공황 발작 등으로 괴로워하는 크레이그 어머니는 병원에 입원하기도 하고 약물도 복용했다.그러나 무엇을 해도 병세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는 아내와 아내 때문에 힘들어진 가족을 위해 크레이그 아버지는 치유의 한 방법으로 탐조 여행을 택한다.어찌 보면 무모해 보이는 이 결단은 효과를 발휘한다.여행은 삶의 어떤 순간엔 마법과 같은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다.새를 사랑하는 크레이그 어머니는 여행을 하는 동안에는 기력을 회복하고 정신도 맑아졌으며 행복함을 느꼈다.정신질환 환자 가족이 고군분투하면서 삶을 감당해내는 모습은 감동적이며 가족의 의미도 되새겨보게 만든다.
탐조책,2016 KBO 리그신인드래프트 1차환경책,한 소녀의 성장기,가족 이야기,디아스포라 이야기 그 어느 것 하나로 설명할 수 없는 이 책으로 읽는 독자마다 각자의 경험과 관심에 따라 각기 다른 맛을 느껴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