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17세이하 아시아 월드컵

바키 헬창 월드컵 - krslotID=2024-12-15%2F2umgbxv.html

바키 헬창 월드컵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한국메세나협회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현황 조사
전체 총액은 0.7% 늘어난 2088억원 기록
메세나협회 "총액으로는 10년째 정체 수준"

메세나 활동 상위 10개 재단 및 기업 /사진 제공=한국메세나협회
메세나 활동 상위 10개 재단 및 기업 /사진 제공=한국메세나협회
[서울경제]

지난해 메세나(문화예술 활동 지원)에 참여하는 기업수가 10%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메세나협회가 조사한‘2023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현황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총액은 2088억원으로 전년 대비 0.7% 늘었다.조사가 시작된 1996년 이후 최대 규모다.하지만 지원에 나서는 기업 수는 515곳으로 전년 대비 9% 감소했다.이번 조사는 국내 매출액 기준 500대 기업과 기업 출연 문화재단 등 729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한국메세나협회 측은 “경기 침체의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지원 규모가 소폭 증가해 다행이지만 최근 10년간의 추이로는 사실상 정체기에 진입했다”고 분석했다.

기업의 문화예술 분야별 지원 금액을 살펴보면 공연장,바키 헬창 월드컵복합문화공간,바키 헬창 월드컵미술관 등 인프라 분야에 대한 지원이 1.7% 늘어난 1205억원을 기록했다.전체 지원액의 57%에 달하는 수준이다.이어 미술·전시 분야가 307억원으로 2위를 기록했고 클래식 분야가 3.6% 증가한 174억원을 기록해 뒤를 이었다.영상,바키 헬창 월드컵연극,바키 헬창 월드컵무용 등 비주류·다원 예술 분야의 지원 규모가 전년 대비 66% 늘어난 66억원을 기록했다.예술에 대한 인식 저변 확대로 인해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을 대상으로 한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규모가 3.7% 감소한 반면 비수도권 지원 규모는 6.7% 증가했다.다만 참여 기업들이 줄어든 이유로는 메세나에 대한 인식이 회의적으로 바뀌고 있는 게 눈에 띈다.환경·사회·지배구조(ESG) 활동의 일환으로 문화예술을 지원한 기업은 전년도에 비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ESG 활동으로 효과가 있다는 것에 대한 긍정적 응답이 5.9% 감소했고 장기적 성과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답변도 3.2% 줄었다.ESG 경영에 대한 일부 회의적인 시각이 기업의 경영 방식과 메세나 활동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개별 기업 부문에서는 전년도에 이어 KT&G가 1위를 차지했다.기업 출연 재단 부문에서는 삼성문화재단의 지원 규모가 가장 컸다.리움·호암미술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문화예술 지원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해 문화예술지원 상위기업·재단

순위 재단 기업

1 삼성문화재단 KT&G

2 LG연암문화재단 현대자동차

3 롯데문화재단 현대백화점

4 두산연강재단 롯데백화점

5 CJ문화재단 한미약품

자료=한국메세나협회

바키 헬창 월드컵 - 최고의 온라인 슬롯사이트

바키 헬창 월드컵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사진=AP, 이스라엘 총리실 제공, 연합뉴스)신승이 기자 seungyee@sbs.

바키 헬창 월드컵,어린 시절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가정형편이 어려웠던 이 교수는 항상 일에 몰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