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볼리비아 대 에콰도르

노스스타분무기|【야구리그】

NO.1: 노스스타분무기

산업부-기재부,가스요금 인상 폭·시점 조율 중
원가 80~90% 공급에 가스공사 재무위기 심화

1일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에 따르면,<a href=노스스타분무기산자부는 가스공사의 재무위기 상황을 고려해 민수용 도시가스 요금의 인상 폭과 시점을 재정 당국과 논의 중이다.ⓒ 연합뉴스" style="display: block; margin: 0 auto;">
1일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에 따르면,산자부는 가스공사의 재무위기 상황을 고려해 민수용 도시가스 요금의 인상 폭과 시점을 재정 당국과 논의 중이다.ⓒ 연합뉴스

정부가 고물가 상황을 고려해 민수(民需)용 도시가스 요금을 이달 1일 인상하는 방안을 보류했다.그러나 한국가스공사(이하 가스공사)의 재무위기가 커지고 있는 만큼 이달 중 인상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에 따르면,노스스타분무기산자부는 가스공사의 재무위기 상황을 고려해 민수용 도시가스 요금의 인상 폭과 시점을 재정 당국과 논의하고 있다.

가스공사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국제 에너지 위기 이후 원가의 80∼90% 수준인 MJ(메가줄)당 19.4395원에 민수용 도시가스를 공급 중이다.이렇게 원가 미만으로 가스를 공급하면서 가스공사의 올 1분기 연결 기준 미수금은 14조1997억원으로 불어났다.미수금은 향후 지급 받을 원가와 공급가의 차액으로,사실상의 영업 손실이다.

상황이 이러하지만,노스스타분무기기획재정부는 가스요금 인상이 물가 전반에 끼칠 영향을 고려해 인상 시점과 폭을 늦추길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앞서 지난 2022년 겨울 가스요금이 약 40% 인상되자 난방비 폭탄 논란이 벌어졌던 점 등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산업부는 가스공사의 재무위기가 가중되고 있는 만큼 공급 원가에 따르는 인상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며 인상 폭과 시점을 두고 다른 부처들과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반적으로 가스요금은 원료비 등을 정산해 홀수달 1일 자로 조정된다.그러나 정부가 인상을 결정하면,노스스타분무기실무 작업을 거쳐 오는 9월 이전에도 인상을 단행할 수 있다.

노스스타분무기

:이들 연구팀은 18~40세 사이 가족력이 없는 대장암 환자 약 60명을 모집해 4주간 임상실험을 하고 있다.

노스스타분무기,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상생과 연대를 통한 이중구조 해소와 약자 보호는 우리 모두가 해결해야 할 국가적 과제"라며 "상생모델 전문가 중심의 포럼도 운영해 산업, 환경, 거래 등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하는 융복합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