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제니트 대 전북 현대 모터스 통계
NO.2: 제니트 대 전북
NO.3: 제니트 대 전북 현대 모터스 방송 채널
NO.4: 제니트 대 전북 라인업
NO.5: 제니트 대 전북 현대 모터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3일부터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국 맹학교 재난 대피용 점자 안내도와 대전·대구·광주 지하철 노선 점자 안내도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지하철 노선 점자 안내도는 시각장애인의 이동 편의를 지원하고,제니트 대 전북올바른 공간정보 전달과 차별 없는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행정구역과 주변 행정 경계 등의 위치 정보와 지하철 노선 정보 등을 점자기호와 점자주기로 표현했다.음성과 경험에 주로 의지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각장애인이 전체적인 노선의 모습·위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지하철 노선 점자 안내도 제작 시 지하철 노선의 형태,제니트 대 전북길이,제니트 대 전북정보의 양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시각장애인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행정구역→행정구역 내 지하철 노선→호선별 지하철 노선도 순으로 정보를 전달한다.올해 하반기에는 부산 지하철 노선 점자 안내도를 만들 예정이다.향후 시각장애인 실사용자와 전문가 의견을 지속해서 수렴해 수도권 등 전국을 대상으로 확대 제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재난 대피용 점자 안내도는 맹학교 신입생들이 학교에 대한 공간정보를 보다 쉽게 인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맹학교 담당자에게 받은 피난 안내도를 기반으로 제작됐다.학교 내 주요시설,제니트 대 전북출입구,제니트 대 전북계단 등의 정보뿐만 아니라 소화전과 대피로를 점자기호로 표현해 맹학교 안에서 재난 발생 시 시각장애 학생들이 보다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색상은 저시력자의 의견을 반영해 고대비(파란색 바탕 위 흰색 글씨)로 했다고 국토지리정보원은 전했다.책자 형태여서 맹학교 학생들의 공간인지력 향상을 위한 교육 보조 자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제작·인쇄된 점자 안내도는 전국 맹학교와 점자도서관 등 26개 기관에 무상으로 배포된다.출력용 파일은 국토지리정보원 누리집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조우석 국토지리정보원장은 "점자 지도를 이용하면 시각장애인도 내가 사는 지역과 맹학교에 대한 위치정보를 습득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공간정보를 담은 점자지도 제작을 통해 시각장애인이 차별 없는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적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