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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전문 데이터 분석팀,고가 상용 데이터베이스(DB)의 조력을 거대언어모델(LLM)로 해결한 시도가 나왔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총장 이광형)은 김민수 전산학부 교수팀이 LLM을 활용해 의사결정 필요 정보를 DB로부터 찾고,카지노 칩 어플비즈니스 규칙에 부합하는 최적의 의사결정을 도출하는 '계획 검색증강생성(플랜 RAG)' 기술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여기 쓰인 RAG는 LLM 학습뿐만 아니라 DB를 검색해 답변을 생성한다.동문서답하는 LLM의 기존 문제를 피할 수 있다.질문이 복잡할 경우 다양한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정보를 다시 검색해 적절한 답변 생성을 반복하는 '반복적 RAG' 기술도 개발돼 있다.
연구팀의 플랜 RAG는 반복적 RAG 기술을 한층 더 발전시킨 것이다.주어진 의사결정 문제,DB,비즈니스 규칙을 바탕으로 어떤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지 거시적 차원의 계획을 먼저 생성한 후,카지노 칩 어플이에 따라 반복적 RAG로 미시적 분석을 수행한다.
이는 마치 기업 의사결정권자가 어떤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지 계획을 세우면,카지노 칩 어플그 계획에 따라 데이터 분석팀이 솔루션들을 이용해 분석하는 것과 유사하다.계획에 따른 데이터 분석 결과로 적절한 답변을 도출하지 못하면,카지노 칩 어플다시 계획을 수립하고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김민수 교수는 “지금까지 LLM 기반으로 의사결정 문제를 푼 연구가 없어,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의사결정 질의응답(DQA) 벤치마크를 새롭게 만들었는데,카지노 칩 어플이 벤치마크에서 GPT-4.0을 사용할 때 기존 반복적 RAG에 비해 플랜 RAG가 의사결정 정답률을 최대 32.5% 개선함을 보였다”며 “기업들이 복잡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최적의 의사결정을 사람이 아닌 LLM을 이용해 내리는데 적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는 이명화 박사과정과 안선호 석사과정이 공동 제1 저자로,카지노 칩 어플김 교수가 교신 저자로 참여했다.연구 결과는 자연어처리 분야 최고 학회인 NAACL 에 지난 17일 발표됐다.
한편,이번 연구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SW스타랩 및 ITRC 사업,한국연구재단 선도연구센터인 암흑데이터 극한 활용 연구센터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