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월드컵 4 강

【그린수소】- 야구 끝나는 시간

NO.1: 그린수소

NO.2: 그린수소 관련주

NO.3: 그린수소 단점

NO.4: 그린수소 생산

NO.5: 그린수소 생산 방법

NO.6: 그린수소 가격

NO.7: 그린수소 원리

NO.8: 그린수소 생산 기술

NO.9: 그린수소 수전해

NO.10: 그린수소 뜻



[앵커]

주로 통신사나 IT 기업들이 운영하는 데이터센터는 리튬이온 배터리가 가장 많이 모여있는 곳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만큼 화재가 나면 통신과 금융 등의 장애로 이어져 큰 피해를 겪게 되는데요.

데이터센터는 화재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신지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2022년 SK C&C 데이터센터에 큰 불이 났습니다.

비상 전원장치용 리튬 배터리에서 불이 시작돼 주변 배터리 온도까지 올렸고 '열폭주 현상'이 일어나 진화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불을 끄는데만 8시간이 걸렸고,카카오톡과 카카오게임 등의 먹통 사태가 100시간 넘게 이어졌습니다.

[김신애/서울 강서구/2022년 10월 15일 : "카카오맵이 안 됐어요.다음 로그인도 안 되고.그것 때문에 문자로 얘기하고 겨우 만났어요."]

화재 사고 이후,데이터센터들은 안전 설비를 대폭 강화했습니다.

NHN 클라우드는 리튬배터리 전용 소화기를 배치했고,그린수소미세한 연기까지 잡아내는 특수 감지 설비를 설치했습니다.

지난 1월 문을 연 카카오 데이터센터는 방염천 등을 갖춘 자체 대응 시스템까지 구축했습니다.

[정신아/카카오 대표/지난 11일 : "신속하게 대응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4단계에 걸친 화재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게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관련 지침을 개정해 데이터센터 화재 방지 대책을 추가했습니다.

배터리 온도를 10초 간격으로 확인하고,배터리실엔 급속배기장치와 CCTV 설치를 의무화했습니다.

하지만 이 지침은 리튬 일차 전지 생산 시설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공하성/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 "전기 저장 장치의 화재 안전 기준이 있긴 한데 이 매뉴얼은 리튬 이차 전지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라서 리튬 일차 전지에 대한 추가적인 안전 기준 마련이 필요하겠습니다."]

과기부는 다음 달부터 데이터센터 80여 곳에 대한 시설 점검에 나설 계획입니다.

KBS 뉴스 신지수입니다.

촬영기자:송상엽/영상편집:김철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그린수소4444
▷ 이메일 :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채널 추가
▷ 네이버,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그린수소 뜻

:앞서 북한은 지난 26일 국내 대북 단체들의 대북 전단 살포에 맞대응하겠다고 위협한 바 있습니다.

그린수소,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HMM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 추정치(5월 30일 기준)는 1조8415억 원으로, 한 달 전(1조2979억 원) 추정치와 비교해 42% 가까이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