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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언팩'서 공식 선언
"소비자가 XR콘텐츠 누릴수 있게
기기 개발보다 생태계 구축 먼저"
구글·퀄컴과 OS·SDK 등 준비
"올해 안에 기기 2억대에 탑재"
갤럭시AI 대중화 의지 드러내
[서울경제]
삼성전자(005930)가 연내 확장현실(XR) 플랫폼을 공개한다.콘텐츠와 같은 XR 생태계를 먼저 구축한 후 디바이스도 선보인다.이와 함께‘갤럭시 Z폴드·플립6’출시에 발맞춰 2023년 이후 출시한 전 제품군에 '갤럭시 인공지능(AI)'을 무료로 지원해 올해 갤럭시 기기 2억 대에 AI를 탑재한다.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 사업부장(사장)은 10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카루젤 뒤 루브르’에서 열린 하반기 '갤럭시 언팩 2024' 행사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발표한 XR 제품·서비스 출시를 위해 착실히 준비하고 있다"면서 "올해 안에 XR 관련 운영체제(OS)와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플랫폼 차원에서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XR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야구 헤드샷 사망혼합현실(MR) 기술을 통합하는 단어다.글로벌 컨설팅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XR 관련 시장 규모는 내년 540조 원에서 2030년 1700조 원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삼성전자는 지난해 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에서 구글·퀄컴과 XR 개발 협력 계획을 밝혔다.당시 노 사장은 "퀄컴과 구글 같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 차세대 XR 경험을 함께 구축함으로써 모바일 미래의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었다.
노 사장은 이번 갤럭시 언팩 2024에서 보다 구체화한 XR 사업 전략을 공개하면서 생태계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그는 “XR은 새로운 기기 자체도 중요하지만 기기를 이용해서 소비자가 좋은 경험을 하고,야구 헤드샷 사망콘텐츠를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생태계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기기부터 내놓고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생태계를 구축한 후 기기를 출시하는 것으로 방향을 바꿨다”고 설명했다.
노 사장은‘갤럭시 AI’확장에 대한 의지도 나타냈다.올해 초 발표한 갤럭시 AI 탑재 기기 목표 수를 기존 1억 대에서 2배 늘린 2억 대로 재설정하면서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노 사장은 "갤럭시 AI의 혁신을 더 많은 고객이 즐길 수 있도록 모바일 AI 대중화를 가속할 것"이라며 "갤럭시 AI가 지향하고 있는 창의성과 생산성,야구 헤드샷 사망장벽 없는 소통,야구 헤드샷 사망건강 관리 등의 기조 아래에서 갤럭시 AI 사용자들이 단말기에 대한 자부심 느끼고,좋은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갤럭시 S22’시리즈와‘갤럭시 Z폴드·플립4’등에도 갤럭시 AI를 탑재할 계획이다.또‘갤럭시 S21’시리즈와 보급형 모델인‘갤럭시 A’시리즈에도 '서클 투 서치' 기능을 추가하기로 했다.노 사장은 "올해 초 발표한 1억 대는 갤럭시 S23·S24 시리즈에 갤럭시 AI 적용했을 때를 생각해서 제시한 수치"라면서 "앞으로 온디바이스AI 기술 고도화와 최적화를 지속한다면 지원 모델을 지난해 이후 출시한 모든 S시리즈와 Z시리즈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갤럭시 AI의 유료화에 대해선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진 않았다.노 사장은 "올해 초 밝힌 대로 2026년부터는 고객들의 요구 사항,산업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유료화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노 사장은 갤럭시 Z폴드·플립6의 판매량 목표도 제시했다.그는 "전작보다 10% 이상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것이 내부적인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