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로또 777회
NO.2: 로또 777회 당첨번호
중국 대학 입시 7일부터 진행,응시 인원 사상 최대 규모
재수생만 400만명 넘어,로또 777회4년제 정원 450만명으로 좁은 문
중국 경제 위기에 취업난 극심…대학원 진학 등으로 이어져[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중국의 대학 입학시험인 가오카오(高考)가 7일 본격 시작했다.이번 대학 입시 응시 인원은 1300만명이 넘는 사상 최대 수준이다.극심한 취업난에 시달리고 있는 중국 청년들은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도 치열한 경쟁을 펼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7일 인민망 등 중국 매체들은 이날 1342만명의 수험생이 2024년 전국 가오카오에 응시한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가오카오는 통상 6월 7~8일 열리는 중국의 대학 입시다.대부분 지역은 하루 이틀에 시험이 끝나지만 수도인 베이징에서는 10일까지 진행한다.
날짜별로 시험 과목이 정해졌다.7일은 중국어·수학을 보고 8일 영어·기타 외국어,9일 물리학·정치·화학,로또 777회10일 역사·생물·지리 등으로 진행된다.
올해 응시 인원은 전년(1291만명)보다 50만명 이상 늘어난 사상 최대 규모다.응시자가 1300만명을 넘은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가오카오 응시생은 최근 6년 연속 1000만명을 웃돌고 있다.
시험에 들어가는 학생을 응원하기 위해 각 지역에서는 먹을 것을 전달하거나 응원 행사 등 다양한 활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대학 입시를 치르기 위해 전국에서 학생들의 대이동이 벌어지는 만큼 정부 차원에서 다양한 조치를 하고 있다.교육부와 관련 부처들은 숙박,소음 관리 등을 강화하고 기상이변,자연재해에 대비해서도 만일의 사태에 준비 대체를 갖췄다.
시험지 운송에서 벌어질 수 있는 사고와 컨닝 행위 등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도 취했다.교육부는 수험생들에게 시험 안내문을 꼼꼼히 읽고 필요한 서류와 도구를 지참하며 휴대전화 등 반입금지 물품을 들고 오지 말 것을 당부했다.
중국 우정국은 경찰의 보호 조치와 함께 항법 위성 시스템 추적을 통해 수능 시험지를 안전하게 운송했다.베이징시 교육위원회에 따르면 상시 모니터링을 위해 카메라가 장착된 특수 차량이 투입됐고 지능형 추적 시스템을 사용해 이동 중 실시간 감시했다.
베이징에선 시험 중 지능형 검사 시스템도 강화했다.영상 모니터링 인식을 통해 고개를 돌리거나 몸을 구부려 물건을 집는 등 미묘한 행동이나 감독관과 학생간 의사소통도 감지할 수 있다.베이징시 교육위원회는 이를 통해 수험생의 위반이 의심되는 모든 사항을 즉시 파악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가오카오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은 그만큼 대입 입시에 대한 어려움을 나타내기도 한다.중국 4년제 대학의 정원은 약 450만명에 불과하다.응시생 중 900만명 가량은 4년제 대학에 입학할 수 없다는 의미다.
실제로 이번 응시 인원 중 재수 이상인 사람은 413만명으로 전체 30% 가량을 차지한다.안그래도 좁은 진학 통로에 시험 경험이 많은 재수생,로또 777회삼수생들이 버티고 있는 것이다.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도 끝난 게 아니다.경제 위기에 시달리고 있는 중국에서 청년들은 극심한 취업난에 시달리고 있다.중국에서는 지난해 6월 16~24세 청년 실업률이 21%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이후 중국 정부가 통계 방식을 고쳐 새로 발표했지만 4월 기준 14.7%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채용문이 좁다 보니 대학을 졸업하고 난 후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가 많다.중국의 대학원 진학률은 2019년 42.8%에서 코로나19 사태를 거친 후 지난해 53.1%까지 높아졌다.대학 졸업생 중 절반 이상은 대학원 진학을 선택하는 것이다.
중국에서 대학원을 졸업한 한 중국인 여학생은 “대학원을 졸업하고 나서도 대학 입시만큼 치열한‘취업 준비’를 해야 한다”며 “높은 연봉을 받는 대기업에 들어가기가 힘들기 때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