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다이소 부르스타
<전화연결 :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어젯밤 서울 도심에서 총 15명의 사상자를 낸 충격적인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경찰은 급발진으로 인한 사고라고 주장하는 운전자를 입건하고 본격 수사에 나섰습니다.
대림대 자동차학과 김필수 교수 연결해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먼저 이번 사고 원인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엇갈리는 것 같은데요.교수님께서는 어떻게 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질문 2> 운전자는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사고 난 직후에도 동료에게 전화를 걸어 급발진이라고 얘기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운전자 차량 감식을 요청했습니다.여기서 급발진 여부가 확인이 될 수 있나요?
<질문 3> CCTV 영상을 보면 차량이 지그재그로 움직이고요.또,다이소 브루스타가해 차량이 속도를 낮춰서 정지하는 모습도 보였거든요.이런 장면은 급발진에선 볼 수 없다고도 하는데,어떻습니까?
<질문 4> 그럼 운전 미숙,다이소 브루스타부주의 등 운전자 과실 가능성도 추정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4-1> 그런데 가해 차량 운전자가 40여년 경력을 가진 베테랑 버스 운전기사로 알려졌습니다.음주나 마약을 한 것도 아닌 것으로 확인됐거든요.이런 베테랑 운전기사 출신이 과실을 범했을까 싶기도 한데요?
<질문 5> 더군다나 급발진 주장 두 달 전에 종합 검사서 '모두 양호'라는 검사 결과가 나왔다는데 이런 경우도 급발진이 발생할 수 있는 건가요?
<질문 5-1> 요즘 차량은 전자식 제어가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만약,다이소 브루스타차량 문제라면 소프트웨어의 문제라고 볼 수도 있을까요?
<질문 6> 그동안 급발진을 주장하는 사고가 여러 차례 있지 않았습니까?
<질문 7> 차량 급발진 인정 교통사고가 0건입니다.그만큼 입증이 어렵다는 얘길 텐데,다이소 브루스타왜 이렇게 인정되기가 어려운 건가요?
<질문 8> 이와 함께 가해 차량 운전자가 68세로 확인이 되면서 고령 운전자 논란도 재점화되고 있습니다.어떻게 보세요?
<질문 9> 그동안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이 늘어나면서 안전 대책 강화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안전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세요?
<질문 10> 15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만큼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히는 게 중요해 보입니다.어떤 부분에 대한 조사가 면밀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세요?
<질문 11> 마지막으로 차량 결함이나 급발진 관련해서 사전에 정비해야 하는 부분,잘 살펴봐야 할 부분이 있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