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루카스 흐라데키
NO.2: 루카스 흐라데키 게임
'랩스와 함께,루카스 흐라데키손에 잡히는 연구실 안전' 주제 캠페인 추진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정부가 연구실 안전관리용 앱 'Labs(랩스)' 출시를 계기로 연구현장 안전 확산을 위한 캠페인에 나선다.연구실 일상점검부터 유해인자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는 랩스 앱 사용을 인증하는 연구자들에게 경품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는 연구현장의 안전의식 확산을 위해 15~25일 '랩스와 함께,손에 잡히는 연구실 안전'이라는 주제로 2024년 연구실 안전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연구현장의 안전문화 정착과 연구자들의 안전관리 실천을 촉진하기 위해 대학·연구기관,기업부설연구소 등의 기관과 연구활동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2022년부터 매년 연구실 안전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SNS 이벤트 등을 통해 15일 정식 출시되는 연구실 안전관리 모바일 앱 랩스를 홍보하고,루카스 흐라데키앱을 활용한 연구실 안전관리 실천을 확산하는 것이 목적이다.
랩스는 연구자들이 스마트폰 하나로 연구실 안전관리를 손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연구실 일상점검 ▲안전교육 수강 ▲유해인자 정보 등 안전정보 검색 ▲연구실 사고사례 전파 및 알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연구활동종사자들이 연구활동 시작 전 매일 실시해야 하는 연구실 일상점검을 앱을 통해 편리하게 실시하고 현황을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또한 시약류에 부착된 QR코드 스캔으로 유해인자 약 5만2000여종의 정보를 확인하는 등 다양한 안전정보를 보다 손쉽게 검색할 수 있어 안전관리 활동의 편의성과 접근성이 크게 향상됐다.
과기정통부는 연구활동종사자 및 연구실 안전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SNS 이벤트에서 랩스 앱을 설치하고 인증하거나,루카스 흐라데키랩스앱으로 연구실 일상점검을 실시하고 인증하면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홍순정 과기정통부 미래인재정책국장은 "디지털화와 연구현장의 요구에 발맞춰 출시된 연구안전 모바일 앱 랩스를 통해 연구활동종사자들이 연구실 안전정보를 신속하게 습득하고,루카스 흐라데키연구실 안전관리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과기정통부는 언제나 안전이 우선인 연구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연구실 안전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랩스는 현재 안드로이드용으로 개발돼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루카스 흐라데키국가연구안전정보시스템 계정으로 로그인해 이용할 수 있다.iOS 버전은 연내 개발해 내년 상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루카스 흐라데키 게임
:[사진]홍수주, '부끄러운 미소'뉴스 기사[OSEN=지형준 기자] 26일 오전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로얄로더'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루카스 흐라데키,▷김태현 : 이종섭 호주대사에 대한 것은 어떻게 대통령실에서 정리해야 된다고 보십니까?▶김경율 : 지금 한동훈 위원장이 며칠 전에 말씀하셨다시피 수식어를 넣자면 즉각적인 소환과 입국 및 조사 이와 같이 말씀드렸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