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바샥셰히르
NO.2: 바샥셰히르 축구
NO.3: 바샥셰히르 psg
NO.4: 바샥셰히르 피파
NO.5: 바샥셰히르 스쿼드
NO.6: 바샥셰히르 유니폼
NO.7: 터키 바샥셰히르
NO.8: 나카스-바샥셰히르
예바 '면제' 확정 지연되자 예타 '신청' 선회…사업 지연 '비상'
광주시,바샥셰히르2단계 사업 별도로 신규 재정사업 예산 확보 추진
우선 추진 가능 사업 예산 반영 노력…중단 없도록 안간힘
기반시설을 마무리하고 내년부터는 2단계 사업으로 첨단 AI기술 실증과 자립가능한 인공지능산업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겠다는 광주시의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당초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위해 노력해 왔던 광주시가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으로 뒤늦게 정책기조를 전환했기 때문이다.
인공지능과 지역산업 융합을 목표로 지난 2020년 시작한 한국형 인공지능 밸리 조성사업.
광주시는 올해 첨단 3지구에 조성하고 있는 인공지능 집적단지 1단계 사업을 마무리 한 뒤 그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는 실증밸리 확산 사업에 주력할 계획이다.
1단계 사업이 기반시설 확보가 주요 목표였다면 2단계 사업은 인공지능 생태계 선순환을 위한 기반시설 고도화와 실증도시 광주 실현을 위한 인공지능 혁신 밸리 조성 등에 중점을 둘 예정이었다.
지난 5년 동안 4200억 원을 투입한 1단계 사업은 올해 마무리될 예정이지만,바샥셰히르내년 돌입해야 할 2단계 사업은 아직도 안갯속이다.
광주시가 1단계 사업 종료를 6개월 앞둔 지난 6월에서야 2단계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주무부처인 과학기술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에 동의했으나 최종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마냥 기다릴 수는 없어 예비타당성조사 신청도 동시에 진행했다는 입장이다.
광주시 이상갑 문화경제부시장은 "행정적인 절차들이 약간 딜레이 됨으로써 공백이 생길 수 있고 주어져 있는 이 급한 상황에서 기회를 잘 활용할 수 없는 거 아니냐라는 우려도 있다"면서 "사업이 중단 없이 추진되도록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오는 8월 AI 2단계 사업이 예타 조사대상에 포함되면 빠르면 내년 4월쯤 조사가 완료돼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오는 8월 조사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면 9월에 재신청을 해야 하고 그만큼 사업은 지체된다.
2단계 돌입에 필요한 절차가 늦어지면서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것은 물론 사업의 연속성을 잃고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채종환 AI반도체 과장은 "공백 발생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광주시는 AI 관련 사업의 지속성 확보를 위해서 신규 재정사업 예산 확보도 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2단계 사업을 중단하지 않고 이어가기 위해 정부예산안에 반영된 AI융복합 솔루션 실증지원,바샥셰히르인공지능 사관학교,바샥셰히르국산 AI 반도체 도시규모 실검증지원센터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1단계 사업으로 광주 인공지능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첨단 3지구에 건립되고 있는 AI 산업융합집적단지 조성 공사는 지난 5월 시공업체의 중도포기로 2달째 정상화 되지 못하고 있다.
광주시는 조만간 새로운 업체와 계약을 맺고 올해까지 마무리 한다는 계획이지만 이 또한 쉽지 않아 보인다.
바샥셰히르
:30년 동안 많은 지역 인재를 배출했는데 더 이상은 버티기 어려웠다.
바샥셰히르,이와 관련, 석유공사는 액트지오가 지난 2016년 설립된 이래 가이아나, 볼리비아, 브라질, 미얀마, 카자흐스탄 등에서 다수의 주요 프로젝트 평가를 수행한 점을 들어 전문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