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링크 순서
NO.2: 링크 순서 인벤
NO.3: 링크 순서 리 부트
NO.4: 링크 순서 디시
NO.5: gms 링크 순서
NO.6: 유니온 링크 순서
NO.7: 메이플m 링크 순서
NO.8: 메m 링크 순서
NO.9: 리부트 유니온 링크 순서
NO.10: 비숍 유니온 링크 순서
2020년 이후 연속 네 번째 쟁기 출토
목촌토성 일대의 경제적 풍요 유추
쟁기 집중분석 및 입체적 연구 추진
전 세계 쟁기 발굴 사례 중에서는 몽촌토성과 같은 시기의 쟁기로 확인되는 중국의 쟁기가 있으나,링크 순서이는 제대로 된 실물 자료가 거의 없고 화상석으로만 그 전모가 확인되고 있다.
쟁기가 동아시아에서 먼저 발달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링크 순서거의 완벽하게 출토된 이번 몽촌토성 쟁기는 세계 최초의 사례에 가깝다.
이번에 목제쟁기가 발견된 몽촌토성 집수지는 1500~1600년 전 사람들의 물탱크 역할을 했던 시설이다.성내의 용수(用水) 확보 및 식수(食水) 보관을 목적으로 지어졌다.
이번에 출토된 4호 쟁기는 술 부분이 지면과 평행하게 뻗은 '눕쟁기'로 추정된다.눕쟁기는 논과 밭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2022년 출토된 쟁기가 밭농사에만 사용되는 '가대기'였던 것과 상반된다.
또 쟁기 이외에 쟁기의 손잡이 부분 아래에서 새끼줄도 발견됐다.함께 발견된 새끼줄은 지난해 출토된 3호 쟁기에 연결돼 있던 '탕개줄(서로 다른 부분을 연결하기 위해 단단하게 비틀어 죄어 놓은 줄)'과 같은 성격으로 추정된다.
4호 쟁기는 '자부지(쟁기의 손잡이)'가 정교하게 제작됐다.전체적으로 공을 들여 다듬고 특히 끝을 둥근 형태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이처럼 쟁기 본연의 기능 외에도 다른 부분의 제작에 많은 공을 들인 것으로 보아 당시 농기구가 단순한 도구 이상의 의미를 지녔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4호 쟁기의 경우 손잡이가 양쪽에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양쪽 손잡이는 좌우로 조정을 하며 보습을 통해서 갈아낸 흙을 원하는 방향으로 넘길 수 있었다.이로써 몽촌토성 집수지는 손잡이가 한쪽에 있는 쟁기와 양쪽에 있는 쟁기,링크 순서두 가지 형태의 쟁기 모두를 출토한 역사적인 사례를 기록하게 됐다.
비슷한 맥락으로 몽촌토성 집수지에서 빗이 여러 점 출토되는 상황과도 연관 지어 볼 수 있다.사람의 신체와 접촉한 물건을 태우지 않고 자연스럽게 버린 것으로 판단된다.
당시 쟁기는 제작에 있어 최고의 기술이 필요한 중요한 연장이었기에,집수지에서 여러 점의 쟁기가 출토되는 것은 단순히 집수지에 쟁기를 폐기한 것이 아닌 쟁기를 통해 풍요를 기원했던 의미와도 연관 지을 수 있다.
또 몽촌토성 집수지에서만 네 점의 쟁기가 출토된 것은 몽촌토성 일대의 경제적 풍요를 유추해 볼 수 있고,이 일대에서 몽촌토성이 가졌던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증거로 해석할 수 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출토된 네 점의 쟁기를 각종 첨단기기를 이용해 유기물 분석,링크 순서방사성탄소연대분석 등 자연과학적 분석에 나선다.
김지연 한성백제박물관장은 "이번 4호 쟁기 출토로 몽촌토성 집수지는 동아시아 최초이자 최대수량의 연속 출토 성과를 기록하게 됐다"며 "한성백제박물관은 앞으로 출토된 쟁기에 관한 다양한 학제간 융합연구를 시행하고,링크 순서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들에게 다양한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링크 순서 인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수자원, 폐기물, 오염물질, 생물다양성 등 TNFD에 기반한 자연 관련 영역별 중점 추진 과제와 전략을 수립했다.
링크 순서,6조 영업손실…최근 3년 누적적자 43조(상보)뉴스 기사서울 중구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