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김대한 야구
SNE리서치 분석…점유율 1~8위 中 업체 포진올해 상반기 전기차 판매 부진에 더해 지난 2020년부터 나타난 음극재 생산 CAPA 증대 경쟁 과열 때문에 음극재 가격이 내려간 것으로 분석됐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지난달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4년 1분기 리튬이온배터리(LIB) 4대소재 분기별 시장 및 공급망관리(SCM) 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음극재의 kg당 평균 가격은 인조흑연 4.5달러,김대한 야구천연흑연 5달러로 나타났다.
SNE리서치는 이차전지 판매 부진에 따른 수요 감소로 올해 내내 음극재 가격이 추가 하락 또는 유지되다가 내년~내후년 사이 일정한 반등이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실리콘 음극재 가격은 BTR과 같은 중국 공급 가격은 낮고,김대한 야구신에츠 같은 비(非)중국 공급 가격은 높은 편으로 조사됐다.SNE리서치는 "지금까지는 중국 공급 물량이 더 많아서 가격 하락 폭이 컸다면 비중국 공급자들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참여하는 내년 이후에는 하락 속도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업체 음극재 출하량은 지난 2021년 87.5%에서 작년 92.6%까지 비중이 늘어났다.올해 1분기 음극재의 총 출하량은 약 24만톤으로,김대한 야구중국 BTR이 출하량 5만7천톤으로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음극재 업체 점유율 중 1~8위까지 모두 중국 업체들이 포진했다.
1분기 음극재 시장 점유율(출처=SNE리서치)
배터리 음극재 핵심 소재인 흑연은 중국산 의존도가 높은 대표적 광물로 꼽힌다.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지난해 천연흑연의 97.2%,김대한 야구인조흑연의 95.3%를 중국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상 최대 7천500달러의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배터리 부품은 내년부터,김대한 야구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광물은 2025년부터 중국을 포함한 해외우려집단(FEOC)에서 조달하면 안 된다.다만 단기간에 중국산 흑연을 대체하기 어려운 현실을 반영해 미국 재무부는 흑연을 '현실적으로 추적 불가능한 핵심광물'로 분류하고 FEOC에서 조달하더라도 2026년 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SNE리서치는 북미,김대한 야구아프리카 등지에서 대체 흑연 소재를 확보하기 전까지 중국산 흑연의 강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대한 야구
:이 '무 지지 후보' 란은 미시간주 선거제에 따른 것이다.
김대한 야구,매일경제, 연합인포맥스 등 언론사들이 인공지능(AI) 번역을 통해 자사 홈페이지 내 모든 기사를 외국어로 제공하는 '다국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