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월드컵 위상
NO.2: 월드컵 위상 디시
NO.3: 월드컵 위상 펨코
NO.4: 월드컵 위상 더쿠
NO.5: 올림픽 월드컵 위상
NO.6: 클럽 월드컵 위상
NO.7: 클럽 월드컵 위상 디시
NO.8: 챔스 월드컵 위상
NO.9: 농구 월드컵 위상
NO.10: 유로 월드컵 위상
사진=롯데웰푸드
"제로 음료수 먹고는 아무런 문제 없었는데,제로 아이스크림은 먹고 하루 종일 설사했다","제로 아이스크림 먹고 화장실에 갇혔다","변비 있는 사람은 제로 아이스크림 먹으면 바로 해결된다" 등 제로 칼로리 아이스크림을 먹고 설사,복통 등에 시달렸다는 후기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전해졌다.먹어도 괜찮은 걸까?
현재 제로 칼로리 아이스크림은 롯데웰푸드에서 지난 4월 출시한‘죠스바 제로’와‘스크류바 제로’뿐이다.엄청난 인기를 끈 제품으로,롯데웰푸드는 초도물량으로 320만 개를 생각했지만,1개월 만에 두 배가 넘는 720만 개가 팔리면서 급하게 생산량을 늘렸었다.헬스조선 취재 결과,해당 제품에 사용되는 성분 중 과다 섭취했을 때 설사,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은 알룰로스,수크랄로스 등이지만 아이스크림에 수크랄로스는 극소량 함유됐다.복통의 주원인은 알룰로스로 추정된다.해당 제품 두 가지에는 알룰로스가 각 18g씩 함유돼 있다.알룰로스는 건포도·밀 등에 존재하는 희소 천연당으로,설탕의 70% 단맛을 내고 열량은 거의 없다.
알룰로스를 과다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복부 불편감,설사 등 장과 관련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대구로병원 가정의학과 이유정 교수는 "알룰로스의 경구 생체이용률은 50~70%로,30~50%는 장에서 흡수되지 못하고 남는다"며 "나머지는 삼투압 현상,장내 미생물 과증식 등으로 복부 팽만,월드컵 위상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했다.권고량은 한 끼니에 0.4g/kg(몸무게 1kg당 알룰로스 0.4g)이다.국내 연구팀이 알룰로스량을 조금씩 늘려가며 한 끼에 섭취해도 되는 양을 분석했고,0.5g/kg부터 일부 사람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예를 들어 60kg 성인이라면,한 끼 24mg까지는 먹어도 된다.한 끼 식사 후 제로 아이스크림을 두 개 이상 먹으면,36mg의 알룰로스를 섭취하게 돼 장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이유정 교수는 "사람마다 소화 과정에 차이가 있어,권고량이 절대 안전 섭취량은 아니다"라며 "안 맞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게 낫다"고 했다.
알룰로스 섭취로 인한 장 문제는 일시적인 걸까?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권오란 교수는 "설사 등 장과 관련된 증상은 알룰로스뿐 아니라 장에서 흡수되지 않는 대부분 대체 감미료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라며 "알룰로스는 배탈이 날 수 있지만 대체 감미료 중에서도 안전하다고 알려진 물질로,해당 증상 이외에 특별한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안전성에 큰 문제가 없다고 보고 별도로 알룰로스 사용량을 정하고 있지 않다.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도 알룰로스에 안전 원료인증(GRAS)을 했다.설사 등 장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났을 땐 섭취를 중단하면 정상으로 회복된다.다만,월드컵 위상과다 섭취했을 때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다는 소수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권고량만 섭취하는 걸 추천한다.
한편,알룰로스가 들어간 음료 등 다른 제품을 먹었을 때 괜찮았는데 알룰로스 포함 아이스크림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아이스크림은 찬 음식이라 장에서 소화 효소 작용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보통 소화 효소의 작용은 섭씨 35~40도에서 가장 원활하게 이뤄진다.찬 음식을 먹으면 소화기관의 온도가 떨어져 소화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소화관 운동에도 변화가 생긴다.
제로 아이스크림 속 '알룰로스'가 문제
몸무게 1kg당 알룰로스 0.4g까지만 먹어야
혹시 다른 문제 생기진 않을까?
한편,알룰로스가 들어간 음료 등 다른 제품을 먹었을 때 괜찮았는데 알룰로스 포함 아이스크림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아이스크림은 찬 음식이라 장에서 소화 효소 작용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보통 소화 효소의 작용은 섭씨 35~40도에서 가장 원활하게 이뤄진다.찬 음식을 먹으면 소화기관의 온도가 떨어져 소화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소화관 운동에도 변화가 생긴다.
클럽 월드컵 위상 디시
:이를 위한 영업시운전이 지난 23일 시작됐다.
월드컵 위상,버블경제 시기 1990년 10월 도쿄 신주쿠에서 택시를 타기 위해 사람들이 줄을 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