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스페인 스코틀랜드
NO.2: 스페인 스코틀랜드 축구
NO.3: 스페인 대 스코틀랜드
청정기술 등 첨단산업 분야 협력 구축 MOU 체결
‘핵심광물 부국’캐나다…안정적 투자 환경 조성 기대
EDC는 1994년 캐나다 연방정부가 100% 출자해 설립한 공적수출신용기관(ECA)이다.수출보험과 보증,스페인 스코틀랜드투자 등을 통해 캐나다 자국의 수출을 지원하며,스페인 스코틀랜드친환경·디지털 등 정책사업에 대한 금융지원도 맡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SK와 캐나다 공적 금융기관이‘탄소중립 실현’이라는 공동 목표 아래 친환경 산업 발전을 위해 힘을 모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SK는 글로벌 탄소중립 목표 시점인 2050년보다 앞서 넷제로를 조기 달성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캐나다 정부는 2050년 신재생 에너지 발전 비중 100%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는 이번 EDC와의 협력을 계기로 넷제로 달성을 위해 안정적인 투자 환경이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반도체·배터리 분야 제조 역량을 보유한 SK는 리튬과 코발트,스페인 스코틀랜드흑연,니켈 등 핵심광물 부국인 캐나다와 협력을 통해 첨단 산업분야 시너지 창출도 예상된다.
머레이드 레이버리 EDC 사장은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한국과 캐나다 간 교류가 확대되길 바란다“며 “네크워크 구축,스페인 스코틀랜드공급망 강화 등을 통해 양국 간 무역 기회도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그간 SK그룹은 북미 지역에서의 첨단산업 분야 투자를 활발히 전개해왔다.대표적으로 SK온이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양극재 업체 에코프로비엠과 공동으로 캐나다에 배터리 양극재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현대차그룹과도 미국 조지아주에 배터리 합작 공장 조성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