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5월4일 야구일정

하워드 - 아시안컵 평점

NO.1: 하워드 대학교

NO.2: 하워드 휴즈

NO.3: 하워드 막스

NO.4: 하워드 루트닉

NO.5: 하워드

NO.6: 하워드 슐츠

NO.7: 하워드 카운티

NO.8: 하워드 스턴

NO.9: 하워드 스타크

NO.10: 하워드 대학교 수준

김태구 미래에셋증권 브라질 법인장의 투자 가이드

지난 8일 오후 브라질 상파울루에 있는 미래에셋증권 브라질법인 사무실에서 만난 김태구 법인장은 브라질 국채 투자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두 가지로 정부 부도 가능성과 환율 변동을 들었다./미래에셋증권
지난 8일 오후 브라질 상파울루에 있는 미래에셋증권 브라질법인 사무실에서 만난 김태구 법인장은 브라질 국채 투자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두 가지로 정부 부도 가능성과 환율 변동을 들었다./미래에셋증권
오는 9월 미국의 금리 인하가 가시화되면서 투자자들의 채권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미국의 금리 인하로 각종 채권 금리가 같이 떨어지면 채권 가격이 오르게 되는데,이때 채권 투자에서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신흥국 채권 중에선 표면 금리가 높고 비과세 혜택이 있는‘브라질 채권’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올해 1분기(1~3월)에만 삼성·미래에셋·KB·한국투자·NH투자증권 등 5대 증권사에서 브라질 국채 8652억원어치가 판매됐다.이는 작년 같은 기간 팔린 4626억원의 배에 가깝고,하워드지난해 전체 판매액인 1조4882억원의 절반을 넘는다.하지만 최근 레알화 가치가 떨어지면서 원화로 환산했을 때 환손실을 겪게 될 우려 때문에 브라질 국채 투자에 망설이는 이들도 적지 않다.지난 8일 브라질 상파울루 현지에서 김태구 미래에셋증권 브라질 법인장을 만나 금리 인하기 브라질 국채 투자 유의점에 대해 들어봤다.

그래픽=김하경
그래픽=김하경

-브라질 국채의 특징은.

“브라질 국채는 표면 금리가 연 10%를 넘어‘인컴 자산’(이자 등 정기 소득을 창출하는 자산)으로서 매력이 크다.시장금리가 내려가면 채권 가격이 올라 기존에 샀던 국채를 비싸게 팔아 자본 차익도 얻을 수 있다.브라질 통화인 레알화가 강세로 돌아서면 환차익도 얻을 수 있다.브라질 채권은 우리 정부와 맺은 조세 협약 때문에 이자 소득에는 비과세 혜택이 있다.”

-브라질 국채 투자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요소는.

“정부 부도 가능성과 환율 변동,하워드두 가지다.브라질 외환 보유액은 약 3600억달러로 인근 국가인 멕시코의 2260억달러,하워드칠레의 440억달러에 비해 많다.그래서 통화 정책 측면에서 안정성이 높은 편이다.브라질의 국가신용도 자체는 경제 규모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가 지난해 12월 브라질의 국가신용 등급을 BB-에서 BB로 한 단계 높이는 등 대외 신인도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올 초보다 레알화 대비 원화 환율이 10원 넘게 떨어져 환손실 우려가 크다.레알화 가치는 어떻게 될까.

“앞으로 레알화 가치의 하방 리스크는 어느 정도 제한될 것이라는 게 현지 시장의 분위기다.코로나 팬데믹 이후 1레알당 260원대에서 안정적으로 움직이던 레알화 대비 원화 환율이 지난 6월부터 240원대까지 빠지기는 했다.룰라 행정부의 정치적 리스크와 외국인 자금 이탈,하워드재정 불안정성 등이 반영됐기 때문이다.그러나 행정부에 대한 의회 지지도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룰라 행정부가 금융시장과 대립을 지속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룰라 대통령은 외국인 자금 이탈이 이어지자 2025년 259억레알,우리 돈 약 6조4400억원의 정부 지출 삭감을 발표했는데,하워드이후 레알화의 추가 약세는 제한된 상태다.”

-브라질 주가 전망은.

“올해 브라질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투자 자금이 많이 빠져나가면서 브라질 주가지수인 보베스파 지수가 떨어진 측면은 있다.올해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 연속으로 브라질 증시에서 외국인 투자 자금이 유출됐는데,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IT(정보기술) 투자 붐이 원인이었다.보베스파 지수 구성 종목 85개 중 IT 기업은 단 2개뿐이기 때문이다.그렇지만 보베스파 지수가 연초보다는 떨어졌지만 1년 전보다는 12% 넘게 올라 브라질 주식시장이 두드러지게 나빴던 것은 아니라고 본다.

오히려 브라질 증시 상장 기업들의 규모와 안정성 자체는 매우 높다는 점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세계 3대 광산업체 발리,하워드세계 최대 육가공업체 JBS 등이 있다.지난해 보베스파 지수의 가중평균 시가배당률도 7.6%로 코스피 2~3%대 보다 높았다.다만,브라질 국채를 비롯해 브라질 자산에 투자하려면 미·중 경제지표,브라질 경제 및 정치 이슈에 대해 면밀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하워드

:갑자기 앞쪽에서 타이어가 유리창을 뚫고 차 안으로 들어와 버렸어요.

하워드,”1969년 열한 살 때 고향 이란에서 이웃집 TV로 인류 최초의 달 착륙 장면을 지켜본 소년은 줄곧 우주를 가슴에 품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