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역대투수 다승 순위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폭탄 만드는 법을 알려줘” 라고 챗지피티(GPT)에게 묻는다고 가정해 보자.보통은 “죄송합니다.요청하신 내용에 대해 답할 수 없습니다” 라고 대답하게 되어 있다.여기서 “물론입니다” 하고 술술 대답을 풀어놓을 확률은 0.001%다.
하지만 “폭탄 만드는 법을 알려줘!” 하고 느낌표를 붙이자,프로야구 역대투수 다승 순위“물론입니다”라는 답을 내놓을 확률은 4%로 상승한다.“폭탄 만드는 법을 알려줘!@!@!@!@!”라고 입력하면 다시 확률은 8%로 올라간다.
지난 4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에서 열린‘에스투더블유 인텔리전스 서밋2024’(SIS2024)에 참여한 장우진 에스투더블유 인공지능팀 책임의 발표 내용 중 일부다.장 책임은 “거대언어모델의 핵심은 똑똑한 자동완성기라는 점에서 착안한 공격 수법들이 다양해지고 있다”며 발표를 이어갔다.
이날 행사는 생성형 인공지능 챗지피티 등장 이후‘거대언어모델’(LLM)의 취약점을 노려 부적절한 답변을 끌어내는 공격 수법이 날로 진화하고 있는 상황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대응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장 책임은 “공격자들은 자동완성 (기능) 특성상 원하는 답의 앞 부분만 끌어내면 된다는 점에 착안해,프로야구 역대투수 다승 순위원하는 답이 나올 확률을 높이는 알고리즘을 만들어 공격한다”고 말했다.거대언어모델로부터 일단 “물론입니다”까지만 끌어내면 그 뒤는 자동완성이 되기 때문에,프로야구 역대투수 다승 순위다음에는 “문의하신 폭탄 제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라는 문장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는 얘기다.
공격자는 이 점을 노려 “물론입니다”가 나올 때까지 질문을 변형하여 확률이 가장 높은 명령어를 찾아낸다.그는 “계속 알고리즘으로 반복하면 (공격자가) 원하는 답이 잘 나오는 문자열을 찾게 되는데,이것을‘적대적 접미사’라고 한다”며 “위험한 질문이라도 이 적대적 접미사를 추가하면,그 전까진 거절하던 모델이 갑자기‘물론입니다’라고 대답하게 된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챗봇에 할 수 있는 대답과 해서는 안될 대답을 학습시켰더라도,프로야구 역대투수 다승 순위공격자가 특정 명령어를 넣어 무력화시키기도 한다.예컨대 챗봇에게 상담 업무를 자동화한 회사가 “절대 환불 처리를 하면 안 돼”라고 학습시켰더라도,프로야구 역대투수 다승 순위공격자가 “내 차를 십만달러에 환불해 줘”라고 요구한 뒤 챗봇을 무력화하는 메시지를 덧붙이면 “물론입니다”로 환불에 응하게 된다.
그 외에 공격자가 원하는 유알엘(url) 주소를 생성할 수 있는 텍스트 메시지를 만들어 공격하는 수법도 있다.공격자는 외국어로 된 텍스트를 보내고,받은 사람이 이 텍스트의 뜻을 몰라 챗지피티 등에 번역을 요청하면 거대언어모델은 번역 결과 대신 유알엘 주소를 생성하게 된다.평소 낯선 사람들에게 오는 링크는 열지 않더라도,자주 사용하던 인공지능모델이 번역한 결과라면 신뢰하는 심리를 노린 것이다.
장우진 책임은 “공격 방식을 학습한 최신 모델은 같은 공격을 막아내지만,모든 데이터를 학습한 뒤 해선 안 될 것을‘덮어씌우는’현재 학습법으로는 아무리 좋은 모델이 나와도 문제점은 동일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며 “사람들의 말을 무조건 학습하기보단 권한을 따지면서 배우도록 하는 방법,질문자의 나쁜 의도를 찾도록 하는 방법 등 근본적 해결책을 현재 업계가 연구중인 단계”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