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네이버 숫자뽑기
고객 증가 이어 여수신 성장
“성장성·수익성 바탕 IPO 성공”
케이뱅크는 올해 상반기에 85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으로 지난해 상반기 250억원과 비교해 3배 이상으로 크게 늘었다.
상반기에만 지난 2022년 기록한 연간 최대 당기순이익(836억원)을 넘어서는 실적을 거뒀다.2분기 당기순이익도 347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 147억원의 2배 이상으로 급증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고객 증가 속 뱅킹과 플랫폼 등 인터넷은행의 핵심사업이 함께 성장함으로써 이익이 커진 가운데 중·저신용대출 비중 등 상생금융도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케이뱅크는 상반기에 고객 증가 등 외형 성장을 이어갔다.케이뱅크 상반기 말 고객수는 1147만명으로 2분기에만 114만명이 새로 케이뱅크의 고객이 됐다.
케이뱅크의 올 상반기 말 수신 잔액은 21조8500억원,여신 잔액은 15조67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8%,23.7% 증가했다.직전 분기 말 수신 잔액 23조9700억원,네이버 숫자뽑기여신 잔액 14조7600억원과 비교하면 수신 잔액은 줄어든 반면,네이버 숫자뽑기여신 잔액은 6.2% 늘었다.
2분기 수신은 업계 최고 수준의 금리를 제공하는 파킹통장 플러스박스가 꾸준한 인기로 지난 1분기 말보다 잔액이 약 7000억원 늘었다.2분기 중 삼성전자와 제휴해 선보인‘삼성 AI 라이프 챌린지박스’는 1차와 2차에 걸쳐 내놓은 3만 좌가 모두 조기 소진되며 화제가 됐다.다만 가상자산거래소 예치금이 크게 줄며 2분기 말 전체 수신 잔액은 지난 1분기 말보다 줄었다.
2분기 여신은 정부 주도 대환대출 인프라 등 영향으로 아파트담보대출(아담대) 갈아타기 중심으로 성장을 이어갔다.2분기 케이뱅크 아담대 잔액은 약 7500억원 증가했는데 이 중 84%가 갈아타기로 대부분 고객이 케이뱅크로 기존의 고금리 대출을 상환함으로써 이자 부담을 던 것으로 나타났다.
여신과 수신이 성장하며 케이뱅크의 상반기 이자이익은 264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097억원과 비교해 26% 늘었다.비이자이익은 327억원으로 전년 동기 155억원 대비 2배 이상으로 늘었다.
비이자이익과 관련해 케이뱅크는 2분기에‘비상장주식 시세조회’서비스를 내놓고,네이버 숫자뽑기신한카드와 제휴 신용카드도 출시했다.지난 5월 인터넷은행 최초로 K-패스 기능을 탑재한 MY체크카드는 출시 석 달 만에 K-패스 카드 발급이 90만좌를 넘었다.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이 나란히 증가한 가운데 고객 건전성 제고,안전자산 비중 확대 등 내실 다지기에 주력해온 것이 당기순이익 증가로 이어졌다.케이뱅크의 상반기 대손비용률은 1.42%로 지난해 상반기 2.05%에서 크게 낮아졌다.상반기말 연체율은 0.90%로 지난해 말 0.96%를 기록한 이후 두 분기 연속 하락을 이어갔다.
케이뱅크의 올 상반기 순이자마진(NIM)은 2.26%을 기록했다.상반기 말 국제결제은행(BIS) 총자본비율은 13.86%로 이익 성장과 안전자산 비중 확대 등에 힘입어 전 분기와 비교해 0.16%p 올랐다.케이뱅크의 상반기 영업이익경비율(CIR)은 30.24%로 은행권 최고 수준의 비용 경쟁력을 이어갔다.
케이뱅크는 2분기 상생금융에도 더욱 힘썼다.케이뱅크의 2분기 평균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33.3%로 직전 분기인 1분기와 비교해 0.1%p 올랐다.지난해 말 신용대출 중 중저신용대출 비중(29.1%)보다는 4.2%p 오르며 가파른 이익 성장을 이어가는 동시에 상생금융 실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케이뱅크는 앞으로 개인사업자 대출을 확대해 자영업자·소상공인의 경영 어려움 해소에 앞장설 계획이다.케이뱅크는 개인사업자 대출상품으로‘사장님 보증서대출’과‘사장님 신용대출’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5월에는 개인사업자 전용 입출금통장인‘사장님통장,네이버 숫자뽑기이달엔 인터넷은행 최초로‘사장님 부동산담보대출’을 출시하며 소상공인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늘리고 있다.또한 올해 7월 부산신용보증재단,네이버 숫자뽑기8월 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과 협력해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지원(보증 대출)에 나서기로 했다.
케이뱅크는 지난 6월말 한국거래소에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하고 기업공개(IPO)를 추진 중이다.케이뱅크는 상반기 이익 확대와 건전성 제고,네이버 숫자뽑기상생금융 확대 등의 성과를 통해 차별화된 기업가치를 인정받을 계획이다.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은 “올해 2분기에는 외형 성장이 이어진 가운데 대손비용률이 안정된 것이 반기 최대 실적으로 이어졌다”며 “성장성과 수익성을 바탕으로 IPO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고객 기반을 더욱 확대하고,중저신용대출 확대 등 상생금융도 더욱 적극적으로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숫자뽑기
:박 의원은 "지난해 방글라데시, 네팔 어린이 나눔 바자회는 전태일재단과 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사단법인 이주노동 희망센터가 주관한 행사였다"면서 "이 행사는 이주민 아동 인권을 홍보하자는 취지로 개최됐으며, 이 행사에서는 소상공인분들이 여러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내용에 포함되어 있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 숫자뽑기,AFP=연합뉴스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압승으로 끝난 사흘 간의 러시아 대통령 선거를 참관한 문준일 원광대 동북아인문사회연구소 교수가 19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러시아 대선의 이색적인 풍경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