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프 정지선(40)이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게 권장할 만한 두부피 활용 냉채 레시피를 공개했다.
지난 10일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라디오스타'에 출연한 정지선은 스튜디오에서 다이어트에 최적화된 두부피 냉채를 요리했다.정지선은 먼저 두부피를 채 썰어 면처럼 만들고 물에 헹궜다.이후 손으로 짜 물기를 빼 준 두부피를 큰 볼에 옮겨 담았다.양념장에는 ▲다진 마늘 ▲치킨 파우더 ▲라조장(중국식 고추 양념) ▲설탕 ▲고춧가루가 들어갔다.한편,
토푸리아 표정파기름은 따로 팬에 넣어 끓였다.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양념장과 소고기 고명을 얹은 두부피 위에 기름을 끼얹고 잘 버무린다.마지막으로 ▲채 썬 오이와 셀러리 ▲흑식초 ▲백식초 ▲땅콩까지 넣어 섞으면 요리가 완성된다.기호에 따라 고수를 추가해도 잘 어울린다.정지선 셰프가 만든 두부피 냉채에 쓰인 재료들이 다이어트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본다.
▷두부피=두부피는 두부를 압착한 뒤 물기를 빼고 얇게 만든 것이다.건두부나 포두부 등으로도 불린다.두부피의 재료인 두부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다.식물성 단백질은 고기에 든 육류 단백질과 달리 포화지방산이나 콜레스테롤이 없기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또,두부피는 콩으로 만들어져 탄수화물이 거의 없다.단백질은 탄수화물에 비해 포만감이 더 오래 지속된다.따라서 탄수화물 면을 대신해 먹으면 체중 감량에 효과를 볼 수 있다.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 덕에 많은 다이어터들이 활용하는 재료다.
▷흑식초=정지선이 마지막에 뿌린 흑식초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흑식초는 흑미,찹쌀 등 잡곡을 발효시켜 만든 어두운색의 식초다.흑식초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아미노산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다만 무조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 아니다.일반 식초에 비해 신맛이 약하긴 하지만,위염,위궤양 등 위장 질환이 있는 경우 공복에 마시는 건 피해야 한다.
▷오이=오이는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오이의 칼로리는 100g당 11kcal로,토마토나 바나나보다도 열량이 낮다.또한 플라보노이드,
토푸리아 표정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다.플라보노이드는 식물에 들어 있는 천연 항산화 성분으로,혈당 수치 개선,
토푸리아 표정심혈관 건강 증진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칼륨은 이뇨작용을 촉진해 체내 노폐물의 배출을 돕는다.오이의 수분 함량은 95%로 운동 중 수분 보충을 위해 섭취할 수 있다.
▷셀러리=셀러리 또한 저칼로리 식품이다.100g당 15kcal 정도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또,셀러리는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도 있다.셀러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식이섬유는 변비 개선과 체지방 감소에 효과를 보인다.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해 심혈관질환 등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