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배구분석 화재

공주 케이프타운

NO.1: 공주 케이프타운

제주해양수산硏 "전복·소라 등에 악영향… 폐사할 수도"

제주 우도면 해안(뉴스1DB) ⓒ News1 강승남 기자
제주 우도면 해안(뉴스1DB) ⓒ News1 강승남 기자

(제주=뉴스1) 고동명 기자 = 중국발 저염분수가 제주 바다에 유입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왔다.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중국 양쯔강의 유출량이 평년보다 53% 증가한 초당 7만 2000톤을 초과해 사전 감시체계를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7일 중국 양쯔강 하구 다퉁(大通) 지역의 유출량 모니터링 결과,공주 케이프타운평년(초당 4만 7000톤)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중국 남부지방의 집중호우로 양쯔강 하구 유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해류나 바람을 타고 저염분수가 제주 연안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저염분수가 고수온과 함께 제주 연안에 들어오면 전복·소라 같은 정착성 저서생물의 삼투압 조절 능력에 악영향을 줘 폐사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에 연구원은 제주도 남서부 50~80마일(80~128㎞) 해역에서 시험조사선(뉴제주호)을 이용해 월 1회 수온·염분을 관측하는 광역 예찰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연구원은 또 고수온·저염분수가 제주 연안 30마일(48㎞) 이내로 유입할 경우엔 2주 간격,공주 케이프타운10마일(16㎞) 이내 유입시엔 매주 조사하는 등 예찰을 강화해 유관기관 및 어업인에게 관측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연구원은 고수온·저염분수 이동 경로를 예측하는 해양 예측 모델을 운영하며 예측정보를 누리집에서 제공하고 있다.

올해 연구원은 제주 서남방 해역에 해양관측 부이를 띄워 제주 마을 어장 인근의 수온과 염분을 실시간으로 관측한다는 계획이다.

공주 케이프타운

:윤 대통령은 이날 본 행사에 앞서 사천 항공우주박물관에서 개최된 우주항공청 개청 기념 ‘미래세대와 함께하는 우주항공 축제’에 참석해 우주항공 경진대회 수상자들을 격려하고, 시민들과 함께 블랙이글스와 KF21 축하 비행을 관람했다.

공주 케이프타운,우리가 이길 것 같지 않느냐"고 반문하며 "인천 계양 발전을 위해 원희룡과 이재명 누가 맞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