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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카레니나’는 처음 읽으면 가정 파괴하는 불륜 소설
두 번째 읽으면 도덕 운운하는 사회의 위선과 이중성 비판
세상은 당장 심판을 원하지만,문학은 커튼 뒤를 드러낸다
일러스트=이철원 “나를 향한 그의 사랑이 끝난 거죠.”(He stopped loving me.) 프랑스 여배우 잔느 모로가 자신을 떠나간 연인(루이 말 감독)에 관해 남긴 말은 그것이 전부였다.프랑스인답다고‘쿨’하다고 생각했더니만,실은 그녀 자신이 만만찮은 연애 편력자였다.내가 자유로우면 상대도 자유로이 풀어주고,
토토 사이트 해킹 작업 세다 벳 놀 검소내 사랑이 끝나면 그의 사랑도 보내주기 쉬울 듯하다.
푸시킨의 유명한 시‘나 당신을 사랑했소’마지막 구절에 보면‘당신이 또 다른 이에게 사랑받기 바랄 만큼/ 당신을 사랑했다’는 역설이 나온다.번역하기 까다로운 부분인데,간단히 말해,
토토 사이트 해킹 작업 세다 벳 놀 검소한때 내가 사랑했던 것처럼 이제 다른 남자도 당신을 사랑해주기 바란다는 내용이다.숭고한 연애 정신의 표본으로 손꼽혀온 이 시가 반어적으로 읽히는 것 역시‘사랑했다’는 과거형 시제 때문이다.사랑은 끝났다.그러니 질투도 없다.
하지만‘사랑했다’는 고백이 반드시 사랑하는 마음의 종식을 뜻하지는 않는다.그렇기에 또 한 명의 낭만파 시인 레르몬토프가 격분해 이렇게 쓴다.“아니다.그녀는 오히려 불행해져 마땅하다.그것이 내가 이해하는 사랑이며,나는 그녀의 행복보다 그녀의 사랑을 선호한다.나 이후에 불행해짐으로써 그녀는 영원히 나와 함께할 수 있으리라.”
두 시인 차이는 식어버린 열정의 대응 방식에 있다.실제 삶에서 푸시킨은 사랑의 승자였고,레르몬토프는 패자였다.돈주앙을 자처할 정도로 연애꾼이던 푸시킨은 열세 살 연하의 미인을 만나 가정에 정착했다.사랑에 운이 없던 레르몬토프는 항상 상처받으며 그 상처에 복수하듯 또 정복을 일삼았다.두 시인 모두 이른 나이에 결투로 생을 마감하는데,푸시킨이 아내의 불륜 상대로 소문난 연적 손에 죽었다는 사실만큼은 아이러니다.
‘불륜’은 도덕률에 대한 배반이다.꼭 사랑해서 결혼했거나 내내 사랑해온 부부가 아닐지라도,혼인 상태에서의 불륜은 두 당사자 간 약속을 넘어 가족,사회,법,때로는 신앙의‘신성한’서약을 깨뜨리는 행위에 해당한다.그래서 사사(私事)임에도 공사(公事)다.
‘간통죄는 폐지되었으나,불륜 여론 재판은 더 가혹해졌다’는 최근 신문 기사를 읽었다.법적 처벌을 사회적 응징으로 대체하는 보상 심리 현상 같기도 한데,실은 모순된 이중성이다.학생들과 불륜 문학을 읽을 때도 비슷한 인상을 받는다.그들의 일상은 불륜에 노상 노출되어 있다.영화·드라마는 말할 것 없고,문학 속 사랑은 거의 100%가 부적절한 이야기다.그렇지만 학생들은 상당히 윤리적이다.불륜에 가차 없다.순수하고 이상적이어서,또는 삶을 깊이 경험하지 못해서 그런지 모르겠다.경험과 사유의 폭이 제한되어 있으면,
토토 사이트 해킹 작업 세다 벳 놀 검소단죄도 쉽다.
가령 성공한 남편과 아들을 둔,남부러울 것 하나 없는 안나 카레니나(톨스토이 소설 여주인공)가 사랑에 눈이 멀어 가정을 파괴하는 설정 자체는 이해하기 어렵다.그런데 겉으로만 읽으면,
토토 사이트 해킹 작업 세다 벳 놀 검소그녀의 소위‘성공한’남편과 사회가 얼마나 위선적이고 매력 없는지,그녀의 젊고 아름다운 생명력이 어떻게 억눌려 왔는지 이해되지 않는다.사교계 질서(decorum)를 깨뜨리지 않는 한도 안에서 당시 사회가 불륜을 허용했음에도 안나가 그 룰과 타협하지 않는 이유는 단 하나,스스로 기만하고 싶지 않아서다.사랑에 전부를 걸어서다.
톨스토이가 그려내려 한 것은 살아 숨 쉬는 개인 욕망과 그 위에 군림하는 제도적 계율의 불가피한 공생 관계였다.둘 중 어느 한 편 손을 완전히 들어줄 수 없었던 그는 개인의 탈선은 징계하되(안나는 기차에 뛰어들어 자살한다),
토토 사이트 해킹 작업 세다 벳 놀 검소도덕을 논하는 사회의 이중성에도 비난을 가했다.그는 자신이 창조한 안나를 한편으로 사랑했던 것 같다.제도와 인습의 위선을 훨씬 더 혐오한 것은 분명하다.소설을 읽다 보면,안나가 안타깝고 애처롭게 느껴진다.대부분 불륜이 그러하듯,행복에 비해 불행이 너무 길고,사랑에 매달릴수록 그 사랑은 추해진다.불행과 추함의 악순환에서 그녀가 택하는 마지막 길이 자기 자신의 소멸이다.
세상은 당장의 심판을 요구하지만,문학은 그러지 못한다.상황은 하나여도 사정은 각양각색이고,다른 입장에 서면 달리 말할 수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문학은 대신 이해를 구한다.톨스토이는 소설 맨 앞에 성경 구절을 적어놓았다‘복수는 나의 것,내가 갚으리라’복수는 하나님 일이니,인간은 악을 악으로 갚지 말라는 얘기다.그러나 그게 어디 쉬운가.신의 섭리와 인간 본성의 상호모순을 누구보다 명철히 꿰뚫어 본 톨스토이였기에‘안나 카레니나’같은 명작을 쓸 수밖에 없었던 거다.
김진영 연세대 교수·노어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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