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풀 대 sv 다름슈타트 98 타임라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HD한국조선해양의 STX중공업 기업결합 승인
조선업 단계 별 1위 차지한 HD한국조선해양
선박엔진 수직결합 경쟁제한 우려.조건 내걸어
공정거래위원회가 선박용 엔진 시장 1위 업체인 HD한국조선해양이 3위인 STX중공업을 인수하는 기업결합 신고에 대해‘조건부 승인’결정을 내렸다.이번 기업결합으로 HD한국조선해양은 엔진 부품 시장의 약 80%,리버풀 대 sv 다름슈타트 98 타임라인선박용 엔진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게 돼‘1위 사업자’지위를 굳히게 됐다.
공정위는 HD한국조선해양이 STX중공업의 주식 35.05%를 취득하는 기업결합에 대해 조건부 승인을 결정했다고 15일 밝혔다.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7월 STX 지분 35%를 813억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HD한국조선해양은 선박,리버풀 대 sv 다름슈타트 98 타임라인선박용 엔진,리버풀 대 sv 다름슈타트 98 타임라인엔진 부품 등 조선업 전반에 걸쳐 수직계열화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데,리버풀 대 sv 다름슈타트 98 타임라인이번 기업 결합은 선박용 엔진과 부품 사업자인 STX중공업을 인수하는 결합이었다.
공정위는 이로 인해 선박용 엔진과 부품 시장에서 경쟁제한성이 생길 수 있다고 봤다.결합회사가 2위 회사인 한화엔진 등 경쟁사에 선박용 엔진의 핵심 부품인 크랭크샤프트를 공급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크랭크샤프트란 엔진의 필수 부품으로,엔진 내 피스톤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꿔주는 기능을 한다.국내에선 단 3곳(HD한국조선해양의 계열사 HD현대중공업,리버풀 대 sv 다름슈타트 98 타임라인STX중공업의 자회사 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KMCS),두산에너빌리티)만 생산한다.그중에서도 HD현대중공업은 크랭크샤프트를 외부에 판매하지 않아 선박업체는 KMCS나 두산에너빌리티를 통해 크랭크샤프트를 사야 한다.
문제는 STX중공업 자회사인 KMCS가 STX중공업의 인수를 계기로 공급을 거절하는 경우다.엔진 업계 2위 사업자인 한화엔진은 현재 크랭크샤프트를 두산에너빌리티로부터 80%,리버풀 대 sv 다름슈타트 98 타임라인STX중공업 자회사인 KMCS로부터 20% 공급받고 있는데,KMCS가 공급을 거절하면 대체회사를 찾기 어려워진다.
이 때문에 공정위는 인수 조건도 함께 제시했다.3년간 △선박용 엔진 부품(CS)의 공급 거절 금지 △최소물량보장 △가격 인상 제한 △납기 지연금지 등이다.향후 시장 상황을 고려해 필요시 조건 적용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는 단서도 함께 내걸었다.
정희은 기업거래결합심사국장은 "친환경 엔진 투자로 글로벌 엔진시장에서 경쟁력 강화하겠다는 결합 취지를 살리되 경쟁 엔진사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며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필요하면 시정조치 기간 연장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