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로또 랜덤 뽑기
리튬 정광 공급 계약·전환사채 투자
15년간 리튬 정광 175만t 확보LG에너지솔루션이 호주 리튬 광산 업체에 3400억원을 투자해 글로벌 공급망을 강화한다.
2일 LG에너지솔루션은 호주 리튬 광산 업체 라이온타운(Liontown Resources)과 대규모 리튬 정광 공급 및 전환사채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리튬 정광은 리튬 광석을 가공해 농축한 고순도 원자재로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수산화리튬의 원료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르면 올해 말부터 15년간 리튬 정광 총 175만t을 공급받을 계획이다.이는 한 번 충전에 500km 이상 주행 가능한 고성능 전기차 약 500만대분의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공급량은 모두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보조금 요건을 충족한다.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022년 5월 라이온타운과 리튬 정광 70만t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와 함께 약 2억5000만달러(3450억원) 규모의 라이온타운 전환사채 투자 계약도 체결했다.전환사채 투자로 투자자인 LG에너지솔루션은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회사채를 보유하게 됐다.회사 가치와 주가 등에 따라 투자자가 채권으로 원리금이나 주식으로 전환해 주가 상승에 따른 차익 등을 실현할지 등을 결정할 수 있어 안전한 투자 방식 중 하나로 꼽힌다.
라이온타운은 호주 증시(ASX)에 상장된 회사로 시총은 약 2조원에 이른다.약 540만t 규모의 고품질 리튬이 매장돼 자원 가치가 높은 곳으로 알려진 호주 서남부 캐슬린 밸리 광산을 보유,로또 랜덤 뽑기이르면 이달 중 리튬 생산에 들어간다.
또 양사는 캐슬린 밸리 광산에서 생산되는 리튬 정광을 수산화리튬으로 직접 가공 및 생산하는 공장(Conversion Plant)의 공동 투자 검토를 위한 협약도 체결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계약을 통해 핵심 원재료 공급망을 더욱 안정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됐다.양사는 견고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미국 IRA 보조금 요건을 충족하는 핵심 광물 및 원재료의 공급망 구축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대표는 "고품질 리튬을 대량 확보해 시장 불확실성에 대응해 핵심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게 됐다"며 "라이언타운과 같은 강력한 플레이어와 협력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준수 필수 광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등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팀 고이더 라이온타운 회장은 "글로벌 선두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어 기쁘다"며 "세계가 저탄소 미래로 전환되는 가운데 라이언타운이 중요한 핵심 배터리 공급망 업체로 거듭나는 데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